팀장 공부
의사결정 방법 10가지
처음팀장
2023. 9. 23. 11:24
인생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경우는 적고,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경우는 많다
- 워렌버핏 -
팀장은 팀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
팀장이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 명확한 목표와 목표 정의
팀의 명확한 목표(Goal)와 목표를 설정(Objectives)을 한다.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로 알면 의사 결정이 목표에 더욱 집중되고 팀 및 팀원의 역할이 분명해진다 - 정보 수집
현재 결정에 관련된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한다.
여기에는 타 부서, 협력사, 고객사 및 고객, 그리고 팀원까지 포함된다.
모든것을 고려하여 모두가 정보를 모으면 좋은 의사결정이 나올 수 있다 - 오픈마인드 및 토론
팀장 일이 아니라, 우리 팀의 일이고, 이 의사결정에 따라 본인들이 업무를 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오픈마인드로 의사소통 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팀원을 참여시킨다
다양한 관점을 통해 더욱 균형 잡힌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의사결정에 따라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사항들을 나열하여, 해결할 수 있는지, 리스크는 어떤지, 대안은 없는지 등 목록을 생성한다
각 선택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팀과 목표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을 확인하여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것이 좋다 - 결과 예측
각 결정의 단기 및 장기 결과에 대해 생각한다
팀 구성원의 역량과 역할에 따라 의사결정이 영향을 미친다.
팀에서 수행할 수 없는 의사결정을 하면 욕만 먹고 성과는 안나올 수 있으니,
내가 생각하는 의사결정이 아니라, 팀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한다 - 리스크 관리
각 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 방안을 검토한다
실패했을 때 대안이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지만, 성공 했을때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이슈는 없는지도 봐야 한다.
프로젝트 수행이 완벽하게 끝나는 것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이 후의 운영 및 관리 방안에 대한 대안도 있어야 한다
항상 잠재되어 있는 리스크 가능성을 생각하고 대안을 항상 준비한다 - 절차와 방법의 공정성
의사 결정이 팀의 가치 및 조직의 문화에 맞춰질 수 있도록 한다.
100번 똑같은 상황이 발생해도 동일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는 팀 내에서 신뢰와 결속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고, 모두가 인정할 수 있으며, 잘못된 가능성이 줄어든다 - 전문가의 의견 참조
필요한 경우 복잡한 결정에 대해 조언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으면 도움을 구한다.
아니면 본부장 및 임원에게 조언을 구하되, 의사결정은 내부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다만, 조언을 구한 후 전문가 및 임원의 생각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좋고,
팀원이 다 동의하는 상황이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기한 내 결정
의사결정도 타이밍이 있다.
시간이 늦으면 사고가 날 수 있으며, 좋은 때를 놓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
또한 시간이 지체될수록 팀원의 신뢰도는 떨어지고, 자칫 아무것도 안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의사결정이 어렵다면 본부장이나 임원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공식적으로 얘기하거나,
아니면 팀원의 동의를 받는 등 다른 민주적인 결정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 후속 조치 및 피드백
결정을 내린 후 실행 및 결과를 모니터링 한다.
필요한 경우 피드백과 결과에 따라 결정을 조정하거나 수정해야 한다.
이는 앞에서 예상했던 결과대로 일이 진행되는지,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자 발생하는지 등 새로운 문제의 해결방법이다.
의사결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이로인해 팀장 및 팀원이 성장해야 한다
어떤 의사 결정 과정도 완벽할 수는 없다.
또한 모든 결정이 완벽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를 따르고 열린 의사소통과 유연성에 대한 신뢰를 유지함으로써
팀장은 팀과 조직 모두에 이익이 되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다.
의사결정은 완벽할 수 없다.
하지만 올바르게 해야 한다
- 처음팀장 -